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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개론

홍보, 광고, 마케팅, 프로모션 뭐가 다를까?

by 프로기획자 퍼플리 2022.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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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기획업무를 하면서 홍보, 광고, 마케팅이 뭐가 다르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홍보, 광고, 마케팅, 프로모션 차이에 대해 정리하여 설명해볼까 합니다. 

 

홍보, 광고, 마케팅, 프로모션 차이

 

 

1. 홍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홍보를 검색하면 PR(public relations)을 말하는데 PR은 홍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홍보의 목표는 기업이나 기관이 대중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팬덤고객이 되게 하는 활동입니다. 광고가 단기간에 직접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액션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홍보는 광고보다 좀더 우회적인 방법인 셈이죠.


PR은 언론이나 방송사를 통해 신뢰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보도자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언론보도의 신뢰도가 광고보다 10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홍보는 광고보다 직접적인 매출로 이어지게 하기 보다 이미지와 신뢰를 만들어 내는 광고 전단계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보의 종류에는
-PR캠페인이나 공익캠페인
-보도자료, 간담회 진행
-인터넷 언론사나 포털 뉴스 활용한 뉴스홍보
-페이스북홍보
-블로그홍보
-체험단홍보
-서포터즈 활용한 홍보
-공식블로그운영
-카페나 커뮤니티 통한 소식 전달형 홍보
-유튜브, 네이버TV, 아프리카TV 홍보
-인스그램, 틱톡 등 SNS홍보
-간행물 발간, 
-협찬, 후원과 같은 사회적 활동 통한 홍보

등이 있습니다. 

홍보는 직접적으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주세요, 라기보다 우리 기업이나 제품/서비스는 이런 이미지를 지니고 있어요, 또는 이런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요, 라고 말하는 거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우리 기업, 제품, 서비스 이렇게 호감가는 이미지에요!' 라고 말하는 브랜딩 작업에 가깝습니다.
홍보, 광고, 프로모션, 마케팅 모두 궁극적으로는 셀링(판매)를 위한 활동이지만, 홍보는 주요 신문,언론, TV, 인플루언서 등에서 우리 회사와 상품에 대해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평가를 받았는가가 성과의 기준이 되겠습니다. 
홍보와 광고의 가장 큰 차이는 그럼 무엇일까요? 
 

2.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Advertising)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유료로 비용을 내고 소비자에게 알리는 활동입니다. 제가 생각할때 홍보는 비용이 안 들거나 덜 드는 방법이고 광고는 매체에 비용을 내고 구좌를 받아 일정기간 동안 노출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광고를 통해 기업이미지를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과 함께 행복하게!' 이 말만 하고 행복한 고객님 영상만 보여주는 SK텔레콤 광고나 세계가 같은 것을 들 수 있겠지요. 유료 비용을 들여 기업홍보를 위해 광고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이해되셨나요?
홍보는 브랜딩 이미지를 위한 활동에 가깝고, 광고는 바로 직접적으로 <구매버튼> 여기 있어요, 눌러주세요, 라는 형태로 얼마나 판매되었는가를 본다면즉각적으로 판매촉진을 유도하는 활동에 가깝지만, 홍보하기 위해 광고할 수 있다면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소비자가 모여있는 공간에 비용을 들이느냐 안 들이냐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도자료,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페이스북, 인스타 등 SNS에 글 쓰는 활동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만약에 우리 회사가 구독자를 많이 확보한 상태라면 더더욱 그렇겠지요. 그에 반해 광고는 일정기간동안 정해진 공간에 비용을 내고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시키게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곳, 특히 관심을 가질 만한 공간을 잠시 월세처럼 빌리는 것이죠.

광고의 종류는
-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의 검색광고
-키워드, 연관검색어 광고
-디스플레어, 배너 광고(이미지, 애니이션)
-웹사이트나 유튜브 등 동영상 중간에 나오는 동영상광고
-대중교통 광고(버스나 지하철 , 택시, 지하철, 정류소, 역, 공항 등)
-전통적인 매체인 TV광고
-옥외광고(간판, 광고탑)
-인쇄매체의 포스터, 카탈로그, 팜플렛, 전단지 등

광고의 목적은 판매촉진입니다. 사실 홍보의 궁극적인 목적도 판매촉진입니다. 하지만 홍보는 브랜드를 대중에게 우회적으로 소개하는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일 뿐이지요. 광고가 직접적이고 단기간에 제품을 노출 시켜 구매를 유도하려 한다면, 홍보는 간접적이고 장기적으로 제품, 기업의 이미지를 노출시켜 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광고의 성공기준은 판매된 제품의 판매 목표를 달성했는가, 캠페인에 쓴 돈과 제품 판매로 얻은 수익을 투자 수익률(ROI)를 높였는가, 하는 데이터적 관점으로 평가합니다.

 

3.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marketing)은 소비자에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활동,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홍보, 선전, 판매 촉진을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광고, 홍보, 프로모션은 마케팅 믹스를 통한 하부요로 마케팅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소비자의 니즈분석에 따른 상품기획부터 광고, 홍보,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고 판매 성과와 소비자의 반응 그리고 그에 따른 개선까지 종합적으로 보는 감독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디에 언제 어떻게 어떤 제품과 가격으로 어떤 장소에서 홍보와 광고를 할지를 계획하고 결정하는 종합적인 활동입니다. 마케팅은 판매로 인한 소비자의 목소리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보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시키는데 목적을 둡니다.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제품을 기획하고 산업과 고객을 조사하여 광고캠페인과 홍보채널까지 만드는 모든 활동을 포괄합니다. 

마케팅의 종류는
-크게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IN바운드 마케팅은 고객이 직접 들어와서 검색 등의 활동을 통해 제품을 확인하는 것으로 보통 포털과 SNS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활동입니다. 고객이 들어오지 않으면 광고가 되지 않으며, 시시각각 너무 많은 정보가 있어 클릭을 유도하기가 요즘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OUT바운드 마케팅은 문자, 이메일, 텔리마케팅, 판매원이 직접 고객에게 찾아가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활동입니다. 온라인마케팅 자체가 인바운드로 진행되는 것이라 경쟁이 너무 치열해졌습니다.

 

 

4. 프로모션이란 무엇인가?

 

프로모션을 어떤 분은 광고 하위 영역에 넣기도 하지만, 제가 생각할때 프로모션은 콘텐츠의 한 분과라고 생각합니다. 
프로모션은 여러 방법으로 수요를 일으키고 자극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일이라고 정의하는데요. 홍보나 판촉을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 홍보, 이벤트 기획 등을 통해 소비자가 상품을 사도록 유도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의 한 영역인 것입니다 .


프로모션의 종류에는
-세일즈 프로모션 : 현장 이벤트 통해 알리고 판매하는 방법
-할인행사 프로모션 : 특정 이벤트 기간에 할인해주는 방법
-체험단모집 프로모션 : 제품을 제공받아 블로그나 SNS에 후기를 올리는 체험단을 활용하느 ㄴ방법
-경품,사은품, 쿠폰, 샘플 프로모션
-얼리버스/사전구매 프로모션 : 사전구매시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방법
-마감 임박 프로모션 : 요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날짜로 압박하는 방법
-주말특별할인 프로모션 
-무료제공 프로모션

프로모션의 종류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로모션은 홍보나 광고를 할때 세부적으로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 하는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체험단 프로모션은 블로그나 SNS채널을 통해 많이 진행할 것이고,마감임박 프로모션은 광고 구좌를 통해 할 수 있겠지요. 이것은 마케터가 언제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기 계획하여 진행할 요소인 것입니다. 

 

5. 홍보, 광고, 마케팅, 프로모션의 차이

 

결론적으로 프로모션은 마케팅 내용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고, 홍보나 광고는 마케팅의 채널전략의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케팅은 크게 인바운드마케팅과 아웃바운드마케팅으로 나뉩니다. 인바운드는 고객이 들어와야 진행되는 방식이고, 아웃바운드는 고객에게 직접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이때 비용을 안들이거나 최소화하여 홍보를 할지, 직접적으로 판매 성과를 내기 위해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할것인지를 선택하여 채널 전략을 짜야합니다. 이때 소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하기 위하여 경품 프로모션을 넣을지는 상품화 전략에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 제품기획부터 유통과 홍보/광고채널 선택, 소비자의 반응과 개선까지 고려하여 계획하는 코치 겸 감독

-홍보 : 최대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사의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브랜딩화하는 수비형미드필더

-광고 : 단기간에 가장 효율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판매되도록 유도하기 위해 유료로 매체에 나서는 스트라이커

-프로모션 : 홍보나 광고를 통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알게된 고객의 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한 공격형미드필더


지금까지 프로기획자 퍼플리의 개념정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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