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 정보와 상품이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홍보와 마케팅이 필수적인 이 시대 지금부터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마케팅의 개념이 변화된 이유를 정리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1900년대 초의 마케팅 개념
1916년 헬리 페이욜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관리'라는 개념으로 제시하면서 이것이 현재 부서의 근간을 명확히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생산관리, 판매관리, 인사관리, 재무/회계관리, 전략기획관리 등 페이욜이 주장한 생산, 제조, 가공인 기술활동과 구매, 판매, 교환의 상업활동, 자본운용의 재무/회계활동, 관리활동 등과 일치하죠.
2. 1900년대 중반의 마케팅 개념
1985년에는 마이클 포터가 가치사슬이론을 발표하였고, 마케팅의 기본개념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관리적 부문들이 어디에 위치하며, 영향을 미치는가 더욱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요구 찾기, 요구 해소를 위한 정보관리, 유통/판매관리, 고객관리까지 기업들은 마케티으이 대상으로 보다 많은 것들을 관리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유통관리 : 어떻게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 것인가
*판매관리 : 어떻게 우리 상품을 알리고 구매하도록 요청할 것인가
1960년대까지는 유통측면에서 마케팅 활동이 기업경영의 핵심이엇습니다. 즉 제품,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품/서비스에 대해 지배적 위치에 있다는 전제 하에 마케팅을 바라보았었죠. 소비자보다 생산자 중심적이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마케팅은 소비자 지향적이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회지향적 마케팅 시대로 접어들고 있었습니다. 1985년 미국마케팅협회(AMA)는 마케팅은 개인,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교환의 창출을 위해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 등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가격의 결정, 촉진 및 마케팅경로 등의 계획을 수립 및 수행하는 관리활동을 의미합니다, 라고 정의했습니다. 2004년에는 조직과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을 제공해줄 수 있도록 고객가치를 창출, 소통, 전달하고, 고객관계 관리를 수행하는 등 조직 기능 및 프로세스의 집합체이다, 라고 정의했습니다.
3. 2010년의 마케팅 개념
2010년에는 필립 코틀러가 출간한 저서 'Maket 3.0'에서 오늘날의 시대는 기업과 소비자의 경계 사라지고 상호 간 공존하는 마케팅, 즉 '고객협력 마케팅'이 중요한 시대라고 주장했습니다 .
4.그렇다면 마케팅의 기본개념이란 무엇일까요?
예전에 말한 생산,재무,인사, 판매/회계 관리 등의 경영관리 학문들은 모두 기업조직 내부의 관리 분야입니다.
하지만 Marketing은 내부적 관리인 판매관리 측면과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소비자들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내부와 외부를 분리하기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시장(Market)은 소비자이며, 소비자가 공존하는 공간이고, 동시에 경쟁자가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시장은 단순히 명사가 아닙니다. 사람과 기업, 상품과 돈, 유통업자와 판매자, 광고업자와 서비스업자가 동시에 존재하는 집합체이자,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현재진행형(~ing)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Marketing)은 소비자 대상으로 하는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욕구와 상품 연결, 기업의 욕구와 소비자의 욕구의 희망을 결합해 일련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마케팅, 홍보, 판매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기업이나 이해관계자 집단, 소비자들이 서로 상호 간 이익창출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이런 목적 달성이 지속성을 보이기 위해서는 서로가 진심으로 어떤 것을 원하고,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관계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고민과 이에 대한 반응이 마케팅의 핵심이 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욕구'가 해소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고객의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런 노력으로 편리성, 가격성, 친밀성, 인지성, 지속성 등의 요소들에 감정까지 고려하여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기업은 이익창출과 이용만족을 얻게 됩니다.
마케팅이 판매라는 개념과 비교되는 이유는 이런 쌍방향 이익창출을 우선시하는가, 지속적인 관계성을 추구하는가, 그로 인해 상호간 욕구가 해소되고 만족이 증대되는가 하는 세가지 차이점 때문입니다.
구분 | 마케팅 | 판매 |
지향점 | 고객 | 상품/서비스 판매 |
바라보는 시점 | 과거의 부족 -현재의 불만족 -미래의 만족 |
현재의 단기적 성과 |
과업의 시작점 | 고객 욕구파악 | 상품/서비스 생산 |
과업의 핵심사항 | 고객의 욕구 충족시키기 위한 상품을 생산, 유통, 판매할 것인가 (마케팅 믹스전략 실행) |
생산된 상품을 어떻게 알리고 판매하여 수익을 낼 것인가? (단순 판매촉진활동의 실행) |
커뮤니케이션 방향성 | 기업과 소비자 쌍방향 | 기업과 소비사 단방향 |
기업목표 |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가 (고객만족) |
기업의 이익창출 달성하는가 (이윤창출) |
마케팅 개론학에서 말하는 마케팅과 판매의 차이점입니다. 지향점이 고객이냐 판매이냐라는 것입니다.
판매만 생각한다면 뒤를 생각하지 않고, 내가 가지고 있는 물량을 소진시키겠다, 라는 의미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대체로 상품의 평균화되어 생산되기 때문에 사실 마케팅, 홍보, 판매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이 판매보다 큰 개념이다라고 말할 수 있겠으나, 원인과 결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홍보나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를 하기 위해서이니 결론적으로는 판매를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홍보와 마케팅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은 상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 과정 전부터 기획하는 개념이라면 홍보는 완성된 상품을 어떤 방식으로 알리느냐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판매를 위한 일인 것이구요.
판매를 위해 회원을 모집하고, 레터를 보내 전문성을 인지시키고 관계성을 맺는 등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겠지요.
6. 마케팅 개념의 변화와 이유
생산량이 적었을 때는 생산하면 판매가 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홍보할 곳은 그 지역의 시장이 전부였던 시절에는 각 지역에서 생산과 판매가 어느정도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다가 산업화를 거치면서 대량 생산하게 되었고, 대량생산에 따라 TV광고를 하면서 TV광고는 막강한 마케팅 수단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TV광고보다 유튜브나 SNS 같은 플랫폼을 중심으로 마케팅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바로 각 시대의 소비자의 욕구의 변화 홍보채널의 변화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모두 티비를 보았다면, 요즘에는 집에서도 각자 휴대폰으로 각자 보고 싶은 것을 보는 타겟팅의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이 움직이는 시장이듯이 채널의 변동, 소비자의 변동, 욕구의 변동에 따라 그 개념도 변화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7. 홍보, 마케팅 그리고 판매를 위한 팁
결론적으로 우리는 마케팅을 왜 하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소비자(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또는 고객의 인식하지도 못한 욕구를 인식시키면서 삶의 질과 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게하겠다는 목표와 마음으로 상품/서비스를 기획해야합니다. 단순한 판매와 지속적인 판매의 한끗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 실무중심의 마케팅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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